• 꿈과 희망, 미래가 있는 곳 다양한 청소년 활동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도입배경의 내용은 아래내용과 같습니다.

도입배경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시한「세계화 ·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이다. 이른바 「5. 31 교육개혁 방안」으로 불리는 이 보고서는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지식중심의 학교교육을 탈피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개발과
인성함양을 위해 도입되었다.
제도근거
학생봉사활동제도개선지시 : 국무총리지시 제2000-21호[2000.6.16.]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봉사활동 제도운영 개선지침
교육부 학교 제27232-2082호[2000.11.21.]
청소년자원봉사의 의미

청소년자원봉사의 의미 내용은 아래내용과 같습니다.

청소년자원봉사가 중요한 이유는 그들 스스로가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일조 한다는
‘봉사’의 의미와 함께, 사회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그들이 교실에서 배운 지식을
경험으로 확장하여 통합하는 ‘학습’의 효과 때문이며, 따라서 청소년 자원봉사를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자원봉사는 완전한 자발성을 지닌 봉사활동이라기보다는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지도, 안내, 조정, 평가 되는 활동으로, 봉사활동이 가져오는 결과자체보다는
활동과정에서 청소년 스스로가 느끼고 배우게 되는 교육적 효과에 더 큰 의미가 있다.
청소년자원봉사의 필요성

청소년자원봉사 필요성의 내용은 아래내용과 같습니다.

경험적 학습의 기회이다.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지역사회 참여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공동체 의식을 배울 수 있다.
여가를 유용하게 보낼 수 있다.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시킬 수 있다.